2021 BMW 3시리즈 가격 및 유지비, 단점은 없을까?

수입차(세단) 2021.04.03 댓글 트로이카

"운전의 재미 하나만큼은 BMW 3시리즈가 최고다"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바로 3시리즈를 두고 하는 이야기입니다. 실제로 BMW에서도 "Sheer Driving Pleasure(진정한 운전의 즐거움)"이라는 캐치프라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성능을 가장 잘 전달하는 모델이자 BMW 정체성을 담은 것이 바로 3시리즈이기 때문입니다.

BMW 3시리즈 가격, 유지비와 아쉬운 3시리즈의 단점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2021 BMW 3시리즈 가격 및 유지비는 만족, 단점은 없을까?

 

 

BMW 3시리즈 특징

이번에 나온 3시리즈는 7세대 모델로 2019년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전 세대에 비해서 전체적으로 차량크기가 커졌습니다.
전폭은 16mm, 전고는 6mm, 전장은 76mm, 모든 사이즈가 커진것이죠.

7세대에서 더 커진 3시리즈

 

또, 10mm 낮아진 무게중심을 바탕으로 M스포츠 브레이크와 유압식 댐퍼를 적용했습니다.

무게중심이 낮아진 3시리즈

 

앞쪽과 뒷쪽을 50:50으로 균형을 맞췄고, 55kg을 감량했다고 합니다.
전체 차량 무게에 비하면 적은양이지만 연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앞뒤 균형잡힌 차량

레이저 라이트는 기존의 LED라이트보다 더 멀리 볼 수 있습니다.

기존보다 2배나 멀어진 500m까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야간이나 고속도로 등에서 유용할 것 같습니다.

3시리즈의 주행모습 및 전경을 보시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BMW그룹 수석디자이너인 아드리안 반 호이동크는 3시리즈를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BMW 디자인 언어의 새로운 장을 연 7세대 BMW 3시리즈의 디자인.
또렷한 형태, 감갖거인 표면이 본능적인 다이내믹을 드러냅니다.

BMW 3시리즈 세단은 익숙한 디자인에 새로움을 더했습니다."

 

수석 디자이너의 말이 사실인지 이미지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BMW 320 스포츠 패키지

 

핸들만 봐도, 스포츠카 느낌이 물씬 듭니다. 핸들과 패달을 보면 다른 차보다 더 빠르게 달릴 것 같은 느낌이 물씬듭니다.

3시리즈 운전자분들이 이 차로 바꾸고 운전하는 재미를 느꼈다고 하는데, 이런 것도 하나의 이유일 것 같아요.

 

 

10인치의 디스플레이에서는 내비게이션을 비롯한 다양한 설정을 하는 곳입니다.
많은 제조사에서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모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추세에 맞춘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이 제일 마음에 드는 부분인데요.

엔진 버튼이 기어봉 근처에 있습니다. 매번 핸들에 붙어있는 엔진 버튼을 보다가 기어와 같이 있는 버튼을 보니 새로운 느낌도 드네요.

시동걸고 기어조작까지의 사용자 경험을 그대로 녹여놓았네요. 

또 옆에는 iDrive 시스템 컨트롤러가 같이 있어, 엔진 조작과 관련된 모든 부분은 하나로 모아두었습니다.

버튼 시동 및 기어봉

 

 

첫째는 무조건 안전

 

3시리즈의 안전은 이 한장의 이미지로 대체할 수 있지 않을까요?

2019년에 국토부에서 실시한 신차안전성검사 결과 만점에 가까운 96점을 받았습니다.

특히 충돌안전성 부분에서 만점에 가깝다는 것은 사고 발생시에도 운전자와 동승자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는 뜻이 되겠죠?

또한 보행자 안전성과 사고예방 안전성이 높은 것은 첨단 안전장치 덕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BMW 3시리즈 신차 안전성 테스트 결과

 

BMW 3시리즈에는 앞,뒤에 다양한 센서가 들어있는데, 이러한 센서 덕분에 안전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가드 플러스로 이름붙여진 기능은 정면충돌 경고 기능,차선이탈 경고, 속도제한 경보를 해줍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충돌 상황이 발생되면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고, 그래도 정지하지 않으면 차량을 자동으로 정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전자와 동승자를 보호할 수 있는 정말 똑똑한 기능이죠.

 

BMW 액티브 프로텍션 기능

 

좁은 길에서 운전은 누구나 어렵습니다.

익숙하신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정말 이 기능은 우리나라를 위한 기능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정말 매력적입니다.

바로 후진 어시스턴트 이야기입니다.

 

전진해서 갔던 길을 다시 되돌아 오는 기능입니다.

최근 50m의 전진기록을 기록해뒀다, 왔던 길을 그대로 되돌아가는 기능인데, 이거 보면 입이 딱 벌어집니다.

좁은 골목길에서 주차한 후 뺄때 엄청나게 고생했던 기억이 있는데, BMW 3시리지에서는 이 버튼 하나면 편하네요.

이거 영상으로 보시면 깜짝 놀라실겁니다. 

후진 어시스턴트

후진 어시스턴트 시연영상

 

 

BMW 3시리즈 비교

3시리즈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단연 320i 시리즈입니다.
2020년 연간 판매량이 320d에 두배 가량 판매되었습니다. 

또 320i중에서는 스포츠 패키지와 럭셔리 라인으로 구별되는데,

외관을 비교하면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파란색 스포츠 패키지(320i 스포츠 패키지)는 헤드램프 아래쪽 흡기구가 더 크고 넓직합니다.

반면 럭셔리 라인은 세단에 더 가까운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320i 럭셔리, 스포츠 패키지는 같은 가솔린 엔진을, 320d 럭셔리, 스포츠 패키지가 같은 디젤 엔진을 가지고 있어

가솔린과 디젤 엔진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가격은 디젤 차량이 240만원가량 더 비쌉니다.

(가솔린과 디젤의 유지비 차이는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320i는 가솔린 직렬 4기통 엔진을 가지고 있는 2000cc 차량입니다.

저공해 3종 인증을 받은 것이 눈에 띠네요. 

참고로 저공해 3종 인증 차량은 서울이나 경기, 인천에 사시는 분들은 저공해 3종 인증 받은 차량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혼잡통행료 할인과 공영주차장 요금 할인입니다. 

 

 

320i vs 320d 엔진 및 구동

 

연비 측면에서는 단연 디젤 320d가 뛰어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복합연비 기준으로 320d는 14.3km/l, 320i는 11.0km/l로  3.3km/l가 차이납니다.

디젤 엔진 특성상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주행보다, 고속도로에서 효율을 높게 발휘하는데, 

고속도로 연비는 무려 16.2km/l를 자랑하네요. 정속주행을 하는 경우에는 이보다 더 높은 연비를 찍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320i vs 320d 연비, 제원, 성능

 

BMW 3시리즈 단점

커뮤니티 등에서 언급되는 단점은 크게 3가지로 알려져있습니다.

실내잡소리, 브레이크 패드 분진 현상, 저단기어에서 울컥거림

이것도 차별로 차이가 있어서 어떤 분들은 이런 단점이 없다는 분도 계십니다.

 

하지만 실내정숙성 등을 중시하시는 분들은 차를 인수하실때 꼼꼼하게 점검하실 필요가 있겠네요.

기타 의견으로는 스포츠 시트로 인해 시트가 딱딱하다, 이로 인해 허리가 아프다라는 이야기도 있었구요.

 

아이폰 카플레이가 종종 끊긴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BMW 다른 차종에서도 벌어지는 현상인데, 쉽게 해결하지 못하는 것 같네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개선될 수 있는 사항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유지비 비교 320i vs 320d

 

유지비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조용하고, 저공해 인증받은 가솔린 엔진 320i vs 연비가 뛰어난 디젤 320d

둘 중에 하나를 고르셔야 할텐데요. 

 

참고로 판매량으로 볼때는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320i가 두 배가량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1년에 1만키로 운행하는 경우를 가정했을때는, 자동차세는 큰 차이가 없고 주로 유류비 차이가 발생되네요.

연간 차이는 46만원에 불과하고, 3년간 타면 139만원 차이가 발생합니다.

 

유류비 절감을 위해 경유를 뽑는다면 주행거리가 길어야하겠죠.

BMW 3시리즈 가격을 고려해볼때 연간 2만 키로정도 뛴다면
3년만에 278만원을 절감하여 디젤 엔진값을 뽑을 수 있겠네요.

 

주행거리가 2만 키로 넘는 분이려면 320d를, 그 이하라면 가솔린 320i가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행거리 1만키로 * 1년 유지비
- 320i 191만원

- 320d 145만원

 

주행거리 1만키로 * 3년 유지비

- 320i 571만원

- 320d 432만원

 

주행거리 2만키로 * 3년 유지비 

- 320i 990만원

- 320d 712만원

 

 

320i vs 320d 1만키로 유지비

 

 

320i vs 320d 1만키로 3년 유지비

 

320i vs 320d 2만키로 3년 유지비

 

 

 

BMW 3시리즈 가격

주요 BMW 3시리즈 가격을 알려드릴께요. 할인 전 가격기준입니다.
보통은 BMW에서 제공하는 리스 프로그램을 이용하시기에 이보다 할인받은 금액으로 구입하시게 되니, 정가는 참고만 해주세요.

 

- 320i : 5170만원

- 320i 럭셔리 라인 : 5460만원

- 320i M스포츠 패키지 : 5360만원(가장 인기)

- 320d M스포츠 패키지 : 5950만원

 

 

 

BMW 3시리즈 가격(320i)
BMW 3시리즈 가격(320d)

 


BMW 3시리즈 가격 및 단점, 연비, 특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렸습니다.

저는 자세히 알아보고 나니 320i 모델이 너무나 갖고 싶어졌습니다. 안전에 대한 측면도 매력적이지만,

후진 어시스턴트는 정말 신세계를 보는 듯했습니다. 또한 차를 타는 수단이 아닌 나와 일체되어 달릴 수 있는 스포츠 패키지의 매력은

말로 다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이런 장점이 많은 3시리즈를 타고 다닌다면 차를 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시리즈 철학대로 진정한 운전의 즐거움을 만끽하셨으면 좋겠습니다.

 

 

BMW GT 가격 및 제원

BMW GT는 BWM 6시리즈 중에 가장 관심이 많이 가는 모델입니다. 모델명을 BMW 6 GT라고 불리지만 라인업의 유지를 위해 그렇게 붙인 것이고 사실상 BMW 5시리즈 GT 후속 모델이라고 보는 것이 맞을 것입

motor.noparking.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