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을 때, 4가지만 체크해보세요

운전자 꿀팁 2021.07.29 댓글 트로이카

무더운 여름철에 자동차 에어컨은 필수죠. 더위를 식히기 위해 에어컨을 틀었는데 자동차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을 때 무척이나 당황스럽고 짜증도 밀려옵니다. 가뜩이나 더운 여름철에 에어컨이 고장이라면 무척 당황스럽고 난감하실 것 같아요. 오늘은 자동차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을 때 에어컨 이상 증상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을 때' 그 이유는?

1) 자동차 에어컨 냉매가스 부족

2) 에어컨 팬 벨트 고장

3) 에어컨 냉각팬 고장

4) 오래된 에어컨 필터

 

 

 

자동차-에어컨-고장
자동차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을 때

자동차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을 때

 

1) 자동차 에어컨 냉매 가스 부족

가장 흔한 경우는 에어컨 냉매가 부족한 경우입니다. 가정용 에어컨에서도 냉매가 부족할 때 시원하지 않는데요. 자동차 에어컨도 마찬가지입니다. 냉매는 에어컨에서 나오는 바람을 차갑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 가스인데요. 냉매가 부족하면 아무리 에어컨을 세게 틀어도 시원하지 않습니다. 냉매가 부족한지 점검하는 방법으로는 에어컨을 가장 약하게 틀고 소리가 나는지 확인해보면 됩니다. 냉매에 이상이 있다면 평소와 다른 소음이 들리는데, 이는 냉매 파이프에 가스가 부족해서 나는 소리입니다.

 

에어컨 가스 충전비용 확인하기

 

2) 에어컨  팬 벨트 고장

두 번째 경우는 에어컨 컴프레셔 또는 팬 벨트가 고장 난 경우입니다. 에어컨을 가장 세게 틀어도 찬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컴프레셔와 팬 벨트에 이상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은 컴프레셔가 엔진과 벨트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런 벨트가 제대로 회전하지 않는다면 에어컨이 잘 나오지 않게 되죠. 보통 소리를 들어 봤을 때 팬 펠트에서 이상한 잡소리가 들린다면 점검 후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3) 에어컨 냉각팬 고장

냉매가스도 정상이고, 팬 벨트도 정상이라면 에어컨 냉각팬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틀어도 냉각팬이 돌지 않는다면 아무리 에어컨을 세게 틀어도 찬 바람이 나오지 않습니다. 

 

 

4) 오래된 자동차 에어컨 필터

모든 것이 다 정상인데 바람세기도 시원치 않고 찬 바람도 안 나온다면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는 에어컨 필터가 있습니다. 보통 10,000km 주행 시 또는 6개월에 한 번씩 교체를 권장하는데 교체시기가 지났다면 한 번 바꿔주세요. 자동차에는 외부에서 공기가 유입될 때 에어컨 필터를 거쳐서 들어옵니다. 이때 공기 중에 이물질은 필터에 걸리는데, 오래된 경우에는 필터에 먼지와 이물질이 잔뜩 껴있습니다. 이럴 때는 바람이 잘 나오기 힘들죠.

 

 

 

에어컨 필터는 현대, 기아차의 경우 셀프로 쉽게 교체할 수 있으니 자가 교체를 한 번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가격은 저렴한 제품 기준으로 6000원 정도면 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을 때 에어컨 이상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미리미리 에어컨의 이상 증상을 파악하고 정비하고 수리한다면 한여름에도 무덥지 않게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는 그리 어렵지 않으니 오래되었다면 교체를 한 번 해보세요. 차내 공기를 깨끗하게 하는데 꼭 필요한 소모품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