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번째 나온 아반떼 신형 CN7, 이전 아반떼와 달리 날렵한 디자인에 많은 분들이 반하셨죠.
그런데 재미있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반떼는 20대보다 50대가 더 많이 산다는 결과가 발표되었죠.
과연 아반떼 신형은 어떤 연령대에서 인기 있는 차일까요?
아반떼 신형 CN7
처음에 제가 이 내용을 접한 것은 동아일보 기사였습니다.
아반떼 하면 느껴지는 이미지가 사회초년생의 차, 생애 첫 차라는 이미지가 있는데,
결과는 50대의 판매량이 가장 많다는 점이었습니다.
이 결과를 보고 충격을 받으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여성의류의 예를 들자면, 20대를 겨냥한 옷이, 50대에서 인기를 얻고있는 기현상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으니깐요.
하지만 공통된 반응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아니 누가 50대에서 메인카로 아반떼 신형을 살까?"
"샀다고 다 타는건가? 50대 부모님이 20대 사주는 것 같은데..."
"아빠 소유, 자녀 운행"
아반떼 신형 판매량
일단 수치로 아반떼 신형 판매량을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자동차에서 발표하 수치인데요.
최근 1년간의 판매량 비중을 나나냈습니다.
그 결과 50대가 1위,
20대가 2위,
40대가 3위,
30대가 4위,
60대가 5위를 차지했죠.
50대에 더 인기있는 아반떼
현대자동차에서는 50대가 더 찾는 아반떼 신형에 대해서 이렇게 이야기 했습니다.
“과거 다른 사람 시선 때문에라도 대형 세단을 주로 찾던 중장년층이 젊은 감각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즐기려는 오팔족(적극적이고 활동적으로 사는 중장년층을 일컫는 말)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장거리 여행을 3040세대, 5060은 상대적으로 단거리 운행하고 부부 둘만 운전하는 경우가 많아 뒷자리의 중요성이 덜해졌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유지비, 덩치가 작아 운전 및 주차에 유리"
이런 이유들을 볼 때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듭니다.
과연 진짜 그렇게 생각하는 것일까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많이 생각하는 이유는 "자녀용" 또는 "세컨카" 아닐까 싶습니다.
여유있는 가정의 경우 자녀가 대학입학, 졸업, 취직 등으로 젊은 층에서 인기있는 아반떼 신형을 뽑아주는 경우가 있죠.
또 집에 차량이 있는 경우 세컨카로 뽑는 경우도 아반떼가 제격이죠.
보통은 세컨드카로 어머니가 차를 구입하실때 크기가 큰 그랜저 르블랑, 쏘렌토, 싼타페 이런 차량 보다는 주차가 상대적으로 편리하고,
실내 크기도 넉넉한 아반떼를 고르는 경우가 많죠.
제 주변에서도 메인차는 그랜저 르블랑, 쏘렌토, 싼타페를 뽑고,
세컨카로 아반떼를 뽑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아반떼 신형 색상
자녀용이냐 세컨카이냐, 5060세대용이냐는 아반떼 신형 색상을 보면 실마리가 풀리지 않을까요?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서는 아반떼 구매자가 선택한 색상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반떼 신형 색상 중
1위는 아마존 그레이 메탈릭이고,
2위 폴라 화이트
3위 플로이드 그레이 메탈릭입니다.
재미있는 점은 이 비율과 수치가 20~30대와 50대 이상이 매우 유사하게 일치한다는 점이죠.
20~30대의 1위인 아마존 그레이 메탈릭은 42%가 선택했는데,
50대 이상도 42%로 선택 비율이 비슷합니다.
보통 5060 중장년층이 구매비율이 높은 그랜저의 경우는 그레이와 블랙이 1,2위를 각각 차지하고 있죠.
만약 진짜로 중장년층이 실구매를 했다면 아마존 그레이 메탈릭 대신 플로이드 그레이 메탈릭이나 팬텀블랙이 1위를 차지하고 있지 않을까요?
반면 40대의 경우는 다른 연령층과 달리 45%가 폴라 화이트로 나타났습니다.
아반떼 신형의 연령별 판매순위 및 아반떼 신형 색상에 대해 궁금한 점들을 알아봤습니다.
역시 아반떼 신형은 자녀용이나 세컨카 용도로 판매가 많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만약 진짜로 중장년층의 실구매가 많았다면 현대자동차에서는 홍보전략을 바꿨을것입니다.
하지만 홈페이지에선 "루키들의 인생 첫 차", "제 2의 청춘카"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뻔히 알고 있으면서도 왜 아반떼 신형을 50대가 많이 판다고 포장했는지 의아합니다.
현대차의 생각일지, 동아일보의 생각일지 진짜 궁금해집니다.
아반떼 신형이 아무리 준준형이라 하더라도 가격은 결코 싸진 않습니다.
기본모델이 1590만원부터 시작이지만 사용하기에 적당한 모던 트림은 2000만원에 육박합니다.
가격이 점점 올라가서 구입할때도 부담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럴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난감합니다.
옵션과 편의장치가 좋아진 것은 만족스럽지만 높아지는 가격은 어쩌면 좋을까요? ㅠㅠ
아반떼 신형 실구매자분들께는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출처
동아일보 https://auto.v.daum.net/v/20210621030642803
현대자동차 아반떼 신형 페이지 https://www.hyundai.com/kr/ko/e/vehicles/avante/intr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