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현대차 유튜브 채널에 싼타크루즈가 공개되면서 많은 분들이 국내 출시 기대를 은근히 하고 있습니다.
투싼을 베이스로 한 픽업트럭인 싼타크루즈 스펙과 그 특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왜 싼타그루즈일까?
싼타크루즈 이야기는 2015년 미국 디트로이트 오토쇼에서 처음 나왔습니다.
이때는 컨셉카로 발표되었는데 그로부터 6년 뒤 현대차에서는 싼타크루즈를 정식으로 발표하기 이르렀습니다.
현대차 북미 제품전략 담당자 길버트 카스틸로는 그 이유를 이렇게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싼타크루즈가 많은 관심을 받은 것을 알고 있고, 소형 픽업트럭이 좋은 기회라 될 것이라 생각했다."
"그 당시 투싼의 플랫폼은 오래되었고 많은 것을 포기할 수 밖에 없었다."
"새로운 플랫폼이 개발된 후 마침내 새로운 싼타크루즈가 출시가 가능하게 되었다."
싼타크루즈 스팩
- 구분 : 소형 픽업트럭
- 컨셉모델명 : HCD-15
- 190마력, 2.5 GDI 엔진, 8단 자속변속기
- H-TRAC 사륜구동 시스템 장착
- 연비 : 복합연비 기준 9.7km/l
싼타크루즈 외관
싼타크루즈는 투싼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따라서 전면 모습은 투싼의 상징인 "천사의 날개" 램프가 보여서 영락없는 투싼입니다.
하지만 옆모습과 뒷모습을 보면 픽업트럭의 모양을 갖추고 있죠.
어떤 분들은 투싼을 기반으로 한 모델인데 왜 싼타크루즈냐면서, 투싼크루즈가 어울리는 명칭 아니냐고 합니다.
참고로 싼타크루즈의 네이밍은 캘리포니아 주에 있는 도시인 싼타크루즈에서 따온 것이라고 합니다.
싼타크루즈 색상
현재 북미시장에서는 싼타크루즈 예약 판매를 진행중입니다.
싼타크루즈 색상을 확인해보니 총 6가지 색상 중 선택이 가능한데,
화이트, 블랙, 그레이의 기본 색상은 물론, 다소 독특한 데저트 샌드(사막모래), 블루스톤, 사게 그레이도 있습니다.
만약 국내출시 된다면 블랙 색상이 압도적으로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는 렉스턴 스포츠 등에서도 가장 많이 선택한 색상이 블랙인데, 여러 물건을 싣고 다니는 특성상 가장 어울리는 색이 아닐까 싶습니다.
싼타크루즈 실내
실내 모습은 영락없는 투싼입니다.
투싼의 큼지막한 10인치 내비게이션을 탑재하였고, 전자식 파킹브레이크가 적용되었습니다.
뒷자석이 조금 독특합니다.
국내에서 투싼은 2열 등받이 부분을 접어서 차박 스타일로 접을 수 있는데 비해
싼타크루즈는 엉덩이 부분을 접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좌석을 하나만 접을 수도 있고, 둘 다 접을 수도 있는데
둘 다 접으면 수납공간을 볼 수 있습니다. 픽업트럭의 특성상 짐을 많이 싣게 되는데
뒷자석도 수납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싼타크루즈 국내출시 가능성
가장 많은 분들이 바라고 궁금한 것입니다.
과연 싼타크루즈가 국내출시 가능할지 여부입니다.
투싼의 멋진 디자인을 갖춘 픽업트럭이라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고,
국내에서는 렉스턴 스포츠가 픽업트럭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너무나 오래된 사골 플랫폼이라 지루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싼타크루즈의 국내출시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화물차 이슈입니다.
국내에서는 적재함이 분리되어 있으면 화물차이고, 그렇지 않으면 승용차입니다.
외관은 픽업트럭이지만 국내에서는 승용차로 인정받는 셈입니다.
국내에서는 화물차로 인정받으면 세금이 저렴하다는 혜택이 있는데,
이러한 혜택이 전혀 없으니 승용차로만 끌고 다니기엔 매력이 반감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의 예측은 현지시장 공략용으로 나온 것이고,
국내에서는 기아차 모하비 플랫폼으로 개발중인 픽업트럭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싼타크루즈 국내출시 가능성과 별개로 차량 자체의 적재능력은 뛰어난 편입니다.
일단 후면 적재함 부분에도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 있고, 적재함 내에 숨은 공간에 추가적으로 짐을 싣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캠핑 또는 자전거와 같은 액티비티를 하기에도 충분한 적재함 공간이 있어
국내에 출시된다면 평상시에는 업무용으로, 주말에는 캠핑용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차량 같습니다.
싼타크루즈 스펙을 비롯하여 싼타크루즈 색상, 외관 등을 다양한 사진으로 만나봤습니다.
싼타크루즈 국내출시가 어렵다는 점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현대차에서도 이런 시도를 하고 있기에 조만간 국내에서도 픽업트럭 라인업이 추가될 것이라는 희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쌍용차 렉스턴 스포츠에서 벗어나 현대차도 같이 경쟁한다면 국내 픽업트럭 시장의 미래는 밝을 것입니다.
현재는 렉스턴 스포츠, 쉐보레 콜로라도가 있지만 현대차까지 가세한다면 정말 뜨거운 경쟁이 펼쳐지겠죠?
출처
다나와자동차 http://auto.danawa.com/news/?Work=detail&Tab=N1&no=4730504
현대차 싼타크루즈 https://www.hyundaiusa.com/us/en/vehicles/2022-santa-cruz#for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