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의 판매량이 예전 같지 않습니다.
중형차하면 가장 먼저 떠오른 차는 쏘나타였는데, 이젠 K5가 먼저 떠오르고 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되었을까요? 쏘나타 센슈어스가 안팔리는 그 이유,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젠 쏘나타가 아니다, 쏘나타 센슈어스
현대차에서는 쏘나타의 이름을 쏘나타 센슈어스로 바꿨습니다.
왜 바꿨을까요? 정말 정말 안팔리기 때문이죠.
그러면서 기존에 복잡했던 트림을 3개로 단순화 시켰습니다.
아마도 판매량이 저조했기에 효율화를 위한 조치였겠죠.
지금은 쏘타타 센슈어스라는 명칭하에 모던, 프리미엄 플러스, 인스퍼레이션 3개 트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트림별 특징은 아래 쏘나타 센슈어스 가격표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아래는 쏘나타 센슈어스 색상 중 인기 많은 세가지 색상입니다.
바로 흰색(크리미 화이트펄), 블랙(미드나잇 블랙 펄), 녹턴 그레이입니다.
이유1. 할인받아도 여전히 비싼 쏘나타 센슈어스
판매량이 저조할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가장 먼저 가격을 떠올릴 것입니다. 차량이 좀 마음에 안들어도 가격이 저렴하면 살 사람은 있으니깐요.
그래서 수입차 업체들도 종종 프로모션이라는 이름하에 잘 안팔리는 차량에 할인을 적용하죠. 또 무상보증까지 연장해주기까지 하죠.
예를들면 폭스바겐의 경우 티록(T-Roc)라는 엔트리급 SUV에 대해 파격적인 할인을 하고 있습니다.
최대 18% 할인하여 최소 650만원에서 최대 730만원까지 깎아주고, 게다가 보증기간은 5년 15만km로 연장했습니다.
기본 트림이 3650만원부터 시작인데, 할인하여 2940까지 되니, 꽤나 많은 할인을 적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에 반면 쏘나타 센슈어스 할인은 빈약합니다.
- 4월 이전 생산 : 30만원 할인
- 핵심차종 기간조건(4월 16일 이전 계약, 6월 내 출고 조건) : 30만원 할인
겨우 60만원 할인이 전부입니다.
안팔리는데도 가격을 이렇게 비싸게 고집하니, 살 사람이 과연 있을까요?
쏘나타 센슈어스 할인 정책을 전면 재검토 해봐야 되지 않을까요?
이유2. 부족한 편의옵션
쏘나타 센슈어스가 되서야 쓸만한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스마트키, 버튼시동, 스마트 트렁크, 8인치 모니터
기존까지는 전부 옵션이었던 항목입니다. 요즘에는 스마트 트렁크를 빼고는 기본인데도 불구하고 이제야 넣었다는 것이 매우 아쉽습니다.
특히 8인치 모니터는 얼마나 한다고 안넣어줬는지, 너무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네요.
이유3. 인기없는 디자인
쏘나타 센슈어스의 안팔리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헤드램프가 있는 전면부의 모습이 마치 메기를 닮은 디자인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아반떼나 모닝과 같은 차량들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에 디자인이 조금 아쉽더라도 사게 됩니다.
하지만 쏘나타는 어떤가요? 아반떼 같은 준중형도 있는데 중형차를 뽑는다면 조금은 더 예쁜 디자인, 멋진 디자인을 바라면서 고르는 것이 아닐까요?
현대차에서는 디자인이 멋지다고 자랑하지만 실제 구매하는 고객들의 반응은 냉담한데, 아직도 이 디자인을 고수할 것인지 의문입니다.
경쟁차종인 기아 K5가 18개월 연속 쏘나타 센슈어스를 누르고 1위를 차지한 이유가 바로 디자인인데,
이 사실은 현대차 관계자들만 모르나 봅니다. 아.. 알지만 인정하기 싫은 것일수도 있겠네요.
이유4.아반떼와 그랜저 사이에 낀 쏘나타 센슈어스
우리들 머리속에 자리잡고 있는 차급이 있습니다.
아반떼는 준중형, 쏘나타는 중형, 그랜저는 대형
그런데 요즘은 어떤가요? 아반떼가 디자인을 개선하면서 차체 크기가 커졌습니다.
축간거리를 키우면서 차량 실내공간을 넓혔는데, 구형 NF쏘나타의 실내공안을 이미 넘어섰다고 하네요.
차량 크기를 전장 기준으로 비교하면
쏘나타 센슈어스는 그랜저와 비슷한 차체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불과 9cm차이가 있을 뿐이죠.
이런 차이인데 가격차이는 얼마 나지 않고, 더욱더 고급스러운 느낌을 풍기는 그랜저를 선택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가격을 보면 쏘나타 인스퍼레이션 트림이 3400인데, 그랜저 기본 트림이 3300이니 충분히 넘어갈 수 있는 상황이죠.
쏘나타 센슈어스 가격표
아반떼와 그랜저 사이에 딱 낀 쏘나타 센슈어스의 가격을 알아보겠습니다.
쏘나타 센슈어스는 모던, 프리미엄 플러스, 인스퍼레이션 등급으로 구성됩니다.
- 모던 : 2629만원
- 프리미엄 플러스 : 2876만원
- 인스퍼레이션 : 3400만원
쏘나타가 안팔리는 4가지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과연 쏘나타 센슈어스의 판매량은 회복할 수 있을까요?
오랜기간 경쟁차종인 기아 K5에 밀리고 있었는데, 과연 추후에 어찌 될지 궁금해집니다.
특히 가격 경쟁력이 부족한 쏘나타 센슈어스는 쏘나타 살 고객들도 그랜저에 다 뺏겨버리는 결과를 초래했죠.
이런 상황이라면 쏘나타 센슈어스 할인이 조금 더 들어가야 고객이 반응을 보일것 같은데 말이죠.
쏘나타를 살 바엔 그랜저를,
쏘나타 신차를 살 바엔 중고차 그랜저를 사는 것이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새차와 중고차의 비교라서 조금 에매할 순 있겠지만, 내가 가진 2500~3400만원의 예산이라면 그랜저를 샀을때 훨씬 큰 만족감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그랜저의 경우는 인기가 지속되고 있어 중고차 가격 방어도 꽤 잘되고 있기에 이왕이면 잘팔리는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모쪼록 이 글을 보신 분들은 쏘나타 센슈어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고 최적의 선택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현대자동차 쏘나타 센슈어스 색상 https://www.hyundai.com/kr/ko/e/vehicles/sonata/intro
다나와자동차 http://auto.danawa.com/news/?Work=detail&Tab=N1&no=4689713&useOldData=
유튜브 김한용의 모카 https://www.youtube.com/watch?v=e4yZPAJJNRQ
댓글